고양형 혁신교육지구 역량강화를 위한 공동체 욕구조사
프로젝트 핵심 질문
“교육혁신의 주체는 누구이며, 어떻게 만들어갈까?”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내용
학교 안과 밖의 교육을 하나로 묶어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평생학습 시대를 함께 준비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전국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고양시의 의뢰를 받아 2018년 5월부터 약 7개월간 고양시 교육공동체의 욕구를 바탕으로 고양형 혁신교육지구의 비전 및 사업 방향을 수립하는 연구 프로젝트로 진행되었습니다. 진저티프로젝트는 연구 과정에서 교사 간담회, 교육주체별 FGI, 교육공동체 워크숍, 온라인 서베이 등을 진행하면서, 고양시 교육공동체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고양시의 교육 자원 및 강점, 이미 시작된 움직임들을 토대로 한 고양형 혁신교육지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아이들이 이 지역에 정착하고 지역을 사랑하도록 해야될 것 같아요.아이들 중에 덕양구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없어요.고양시는 일산이라고만 생각하는데, 고양시에 대한 관심,덕양구와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싶어요.
수원은 화성을 정말 잘 활용하는데,고양은 세계문화 유산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자원을 잘 활용 못하는 게 아쉬워요.고양시가 아이들에게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게 느껴지도록,아이들이 자라서 고양시를 떠나지 않고 이 마을에 들어와 다시 살 수 있도록 하는 뭔가가 필요해요.”
- 연구 참여 교사 K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고양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본 결과, 공동체의 공통적인 욕구를 발견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틈과 결, 꿈과 쉼이 있는 배움터’
프로젝트 결과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