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초등교사 연구
프로젝트 핵심 질문
“4차 산업혁명, 미래 교육을 외치지만 정작 그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오늘을 살고 있는 교사들, 그리고 그들의 교실을 우리는 들여다 본 적이 있었나?”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내용
변화하는 교사, 변화하는 교실에 대한 연구는 이 연구가 처음입니다. 우리는 한발 앞서 미래를 내다보는 마음으로, 평균값을 내는 연구가 아니라 교육 현장 안에 일어나고 있는 의미 있는 변화의 흐름을 감지하는 연구가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밀레니얼 교사들이 교육 현장 안에서 시도하고 있는 새로운 교육 실험들에 주목하고, 이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인디스쿨과 함께 2017년에 진행한 연구입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예전에는 무조건 좋아 보이는 것들을 교실로 들여와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급급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내가 사는 삶이 교육과 연결되는 지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나는 내가 가진 색깔로 교실을 운영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교육을 위해 계속 새로운 것들만 찾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걸 교육과 연결하는 거죠.”
- 11년 차 교사 R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연구를 하며 밀레니얼 교사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