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초등교사 연구

부제

태그

카테고리

진행연도

파트너

결과물

ENJOY THE WAVES

#교사 #미래교육조직문화 

연구

2017

인디스쿨

연구보고서

<ENJOY THE WAVES>


프로젝트 핵심 질문

“4차 산업혁명, 미래 교육을 외치지만 정작 그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오늘을 살고 있는 교사들, 그리고 그들의 교실을 우리는 들여다 본 적이 있었나?”


프로젝트 요약

  • 주요 파트너: 인디스쿨
  • 프로젝트 진행기간: 2019년 5월 - 2020년 2월 (10개월)
  • 프로젝트의 목표: 밀레니얼 교사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실험과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내용

변화하는 교사, 변화하는 교실에 대한 연구는 이 연구가 처음입니다. 우리는 한발 앞서 미래를 내다보는 마음으로, 평균값을 내는 연구가 아니라 교육 현장 안에 일어나고 있는 의미 있는 변화의 흐름을 감지하는 연구가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밀레니얼 교사들이 교육 현장 안에서 시도하고 있는 새로운 교육 실험들에 주목하고, 이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인디스쿨과 함께 2017년에 진행한 연구입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예전에는 무조건 좋아 보이는 것들을 교실로 들여와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급급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내가 사는 삶이 교육과 연결되는 지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나는 내가 가진 색깔로 교실을 운영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교육을 위해 계속 새로운 것들만 찾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걸 교육과 연결하는 거죠.” 

11년 차 교사 R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 성평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분명하지 않고 이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 조차 조심스러운 상황에서,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주제로 14명의 활동가가 모여 고민과 경험,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 변화에 도움이 되는 갈등이 조직 안의 건강한 대화에서 시작될 수 있도록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한 의미있는 대화 디자인 가이드’를 개발해 배포했습니다.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연구를 하며 밀레니얼 교사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밀레니얼 교사들의 세대적 특징 5N
    • No Boredom – 재미와 의미
    • N개의 정체성 – 다양한 관심사
    • N개의 취향 – 나도 나답게 너도 너답게
    • Now and Here – 일과 삶의 균형
    • Native of Digital – 기술 원주민

  • 밀레니얼 교사들의 교육 활동 특징 5 Learning
    • Leaning Your Own Way 배움에는 정해진 방식이 없다.
    • Make Learning Your Own Way 교사의 삶이 배움과 연결된다.
    • Learning Mate 교사의 역할이 달라진다.
    • Learning by Living 배움은 삶과 맞닿아있다.
    • Learning Space 배움의 공간을 다시 생각한다.


프로젝트 결과 자료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