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수업 혁신,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발전방안 연구
프로젝트 핵심 질문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내용
학생의 배움이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로 확장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장 현장 중심적인 방법으로 시도한 연구입니다. 고양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제2단계 연구 프로젝트로, 고양시의 의뢰를 받아 2019년 4월부터 7개월간 진행하였습니다. 고양시 초/중/고 수업 중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사례 10개를 자체 개발한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설계, 운영의 5가지 원칙>으로 심층 분석하여, 고양형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할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선생님은 선생님 입장에서 가르쳐주시고 말씀해주시는데, (베이커리) 사장님은 직접 먹어보시면서 손님 입장에서 솔직하게 피드백 해주시니까 그게 좋았어요. 사장님은 제빵과 창업을 모두 직접 경험해보신 분이잖아요. 게다가 대화역 근처에 계시니까 뭔가 더 가깝게 느껴지고요. 궁금한 게 있고 질문하고 싶을 때 언제든 가서 물어볼 수 있는 분을 알게 된 것 같아서 좋았어요.”
- 고양시 일산고 학생 K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프로젝트 결과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