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밀양은대학 기획 및 운영
프로젝트 핵심 질문
“지역을 떠나지 않고 살아가고 싶은 청(소)년에게 필요한 배움과 성장은 무엇일까?”
”소멸 위기 지역에 필요한 새로운 해법으로서의 ‘연결’은 무엇인가? 어떻게 배울 수 있는가?”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내용
지역 소멸, 인구 소멸의 시대. 지역에 살고 있는 청년, 청소년은 자기가 나고 자란 지역을 떠나고만 싶어 할까요? 밀양은대학은 밀양⋅경남 청년, 청소년 특히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떠나지 않고도 자기다운 삶을 만들어가고 싶은 사람들을 주목했습니다. 밀양은대학은 ‘밀양’이라는 도시를 소멸 위기 지역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캠퍼스이자, 그려가고 싶은 삶을 마음껏 그려나갈 캔버스라는 상상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밀양은대학 참여자들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만들어갈 줄 알고, 이를 위해 밀양과 지역에 필요한 것을 연결하고 기획하는 사람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과정과 경험을 설계하였습니다.
밀양은대학은 밀양⋅경남 청년을 위한 연결학교:X, 경남의 시민 기획자⋅활동가를 위한 ?탐구학교!, 밀양 청소년을 위한 실험실 **밀양틴즈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저티프로젝트는 밀양은대학의 운영사무국이자, 연결학교:X와 밀양틴즈랩의 교육 기획 및 운영을 맡았습니다. 밀양은대학을 수료한 총 참여자는 56명으로 밀양, 창원, 진주, 부산, 경북 청도 등 지역의 경계를 넘어 학습 커뮤니티로서 연결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저뿐만 아니라 밀양에 사는 많은 청년들이 밀양이 노잼도시라고 생각하는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도시 밀양과 주체적으로 관계 맺는다면 노잼 도시가 아니라 유잼 도시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나누고 싶었어요. 우리 스스로가 함께 이 도시를 재밌게 만들 수 있다는걸요.“
- 연결학교:X 참여자 J
”연결학교를 통해서 새로운 밀양 분들, 다른 지역 분들을 만나면서 내가 세상을 좁게 보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나도 도전을 해봐야겠다, 용기 내서 시작해야 발전하겠구나 싶었어요.”
- 연결학교:X 참여자 L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프로젝트 결과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