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핵심 질문
"임팩트 리더들을 위한 안전한 커뮤니티는 어떻게 조성할 수 있을까?"
"임팩트 리더의 성숙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관계는 무엇일까?"
"임팩트 리더들이 개인의 성장 뿐 아니라 구성원과 조직, 생태계의 성장에 기여하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내용
헤이리더스는 루트임팩트가 운영하는 임팩트 지향 조직 대표들의 리더십 성장을 지원하는 커뮤니티로, 더 많은 임팩트 지향 조직 리더들이 ‘임팩트 리더’ 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헤이리더스의 새로운 시즌을 여는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임팩트 리더스랩 (Impact Leader’s Lab)’은 임팩트 리더들을 위한 온보딩 실험실로서, 기존 리더십과는 다른 ‘임팩트 리더십’을 새롭게 정의 및 확산하고, 임팩트 리더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조성합니다. 루트임팩트와 진저티프로젝트는 임팩트얼라이언스, SIO와 함께 워킹그룹을 형성하여, 총 20명의 임팩트 리더들을 대상으로 4개월에 걸쳐 임팩트 리더스랩를 진행하였습니다.
*임팩트 리더란,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비영리 조직 등 임팩트 지향 조직의 리더로서 사회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가인 동시에 임팩트 생태계를 조망하며 다음세대를 키우는 리더들입니다.
헤이리더스 시즌6 임팩트 리더스랩의 핵심 키워드는 [레퍼런스 + 커뮤니티 + 무브먼트]입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헤이리더스는 저에게 2주에 한 번씩 회고하는 시간이었고, 결국 '본질'에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왜 이 일을 시작했는지, 동료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어요. 올해 우리가 너무 많은 일을 하고 다들 지쳐가면서 본질을 잃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헤이리더스를 통해 그 본질을 다시 찾게 되었습니다.”
“'자기다움', 결국은 존재에 대한 발견이었습니다. 팔로워는 잘할 수 있는데, 갑자기 리더라는 자리에 서게 되었죠. 주식회사의 대표라는 고정된 이미지 때문에 두려웠는데, 헤이리더스를 통해 깨달은 것은 조직이 나와 분리될 수 없다는 거예요. 내가 만든 조직은 나를 닮을 수밖에 없고, 그래도 괜찮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헤이리더스가 임팩트 생태계를 알아가는데 포문을 열어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난이도 낮게 이야기 나눌 수 있었고, 내적 친밀감도 생겼습니다.”
“저 혼자 레벨업했다기보다 동료 리더들과 함께 레벨업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지식이 아니라 서로 살아온 삶과 배운 것들이 같이 버무려져서 조금씩 더 성장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